갑상선암에 좋은 음식에 앞서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을 포스팅을 하려고 조사를 하다 보니 역시나 몸에 좋은 음식이 대부분이었다. 그런데도 우리는 이런 좋은 음식을 알면서도 이보다 더 맛이 있다는 이유로 햄이나 불에 직접 구운 고기류와 알코올을 더 사랑했다. 음식뿐인가 요리법에 있어서도 쉽게 에어프라이를 사용하고 1회 용품에 담긴 음식을 아무렇지도 않게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먹었다.
꼭 모두다 위험하다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그동안 해왔던 습관대로 해오던 것 중에 어느 한 인자가 이렇게 우리 몸에 쌓여 암이라는 세포변이를 일으켰을 수도 있고 아니면 유전적인 요인이 작용했을 수도 있고 이것도 아니라면 의사 선생님들이 늘 이야기하는 스트레스가 또 그 원인일 수 있겠다.
그럼에도 이유가 어찌 되었든 우리는 지금부터라도 조심을 하여야 하며 이왕이면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함은 옳은 일이다. 이제부터라도 우리는 우리 몸에 대하여 아끼고 존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이유다.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참 답답한 것이 조사를 위해 검색을 하다 보면 요오드의 중요성을 다 이야기하는데 정작 갑상선 항진증에는 요오드 들어간 음식이 안 좋고 갑상선 저하증에는 요오드가 들어간 음식을 꼭 섭취해야 한다라고 이야기하는 글들이 많았는데 더 깊숙이 조사를 해보니 꼭 그렇게 단정 지을만한 근거가 부족하다고 되어있다.
즉, 갑상선 항진증이라고 꼭 요오드가 들어간 해조류를 피할 필요도 없으며, 갑상선 저하증이라고 해서 꼭 해조류가 들어간 음식을 챙겨서 꼭 섭취해야 할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그럼 우리는 도대체 어떤 기준으로 음식을 섭취해야 할까. 헤깔릴 법도 하지만, 우리에게도 방법은 있다.
모든 상황은 수치로 설명이 되어지고 그 수치에 따라 담당 의사 선생님이 권장해 주시는 대로 음식을 복용하면 된다. 그러니 우리는 너무 걱정스럽게 음식을 가리고 꺼려야 하는 수고스러움을 덜 수 있다.
1. 해조류
갑상선암의 모든 원인은 갑상선의 이상 기능으로 인 한 것이데, 그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요오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해조류이다. 그러나 갑상선항진증의 경우에는 요오드음식을 피해야 한다는 논문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음식으로 섭취시에는 굳이 찾아서 드실 필요가 없다는 글들이 많았다. 갑상선 저하증의 경우에도 역시 만약 갑상선 수술 후 갑상선의 기능이 돌아왔다면 따러 챙겨 먹을 필요는 없다는 의사 선생님의 말씀도 있었으니 주의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렇다면 왜 그렇게 인터넷상에는 해조류를 추천하는 글들이 많았을까를 생각해 보면 갑상선암을 대비하는 음식으로는 괜찮았기 때문에 연관되어서 포스팅을 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게 되네요. 따라서 이 부분은 담당 의사 선생님과 꼭 상담을 하시는 것이 제일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2. 브라질너트
브라질너트에는 셀레늄이라는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중요한 성분이 연어의 6배, 마늘의 480배가량이 포함되어 있다. 이것도 놀라운데 이외에도 아연의 함유량과 불포화지방산 및 철분의 함량도 높아 항암의 필수 식품이라고 불릴 만하다. 그러다 제일 중요한 것은 보관방법!!! 꼭 팩으로 포장한 후 시원한 곳에 보관하여야 한다.
3. 단백질 류
암에 관한 포스팅을 하면서 알게 된 사실이긴 하나 많은 사람들이 암 수술을 하고 나면 기름진 고기는 피해야 한다고 알고 있다는 점이었다. 하지만, 조사를 하다 보니 오히려 단백질 섭취가 수술 후 환자에게 꼭 필요한 음식 가운데 하나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다만, 지방이 많아서 그 점에 유의해서 섭취를 한다.
3. 검은콩
같은 콩류이지만 브라질리언 너트와는 다른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우리가 밥을 지을 때 넣어서 간편하게 드실 수 있으니 굉장히 매력적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검은콩의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 콜레스테콜 수치를 낮추어 주며 또한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암 환자를 둔 가족이 할 수 있는 일 - YouTube
4. 청어
등 푸른 생선이라고 말하는 청어는 오메가-3 지방산과 단백질은 물론 비타민D를 함유한 식품으로서 갑상선이 행하였던 우리 몸의 신진대사 기능을 대체하며 또한 신체의 모든 세포의 생명 활동에 관여를 합니다.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일 경우 특히 비타민D를 섭취해 주면 칼슘의 섭취를 도와 흡수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EPA 및 DHA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줄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5.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들어가 있는 셀레늄은 그 자체로부터 항암효과를 지닌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따라서 갑상선 암뿐만 아니라 모든 암에서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할 음식으로 리스트에 항상 들어가는 음식입니다.
6. 달걀
계란은 갑상선암 수술 후 단백질 공급에 뛰어난 기능을 하는 식품입니다. 또한 단백질과 비타민B12가 풍부하며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라 수술 후에 음식 소화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도 안성맞춤인 음식입니다. 음식으로 요리를 해 드실 땐 완전히 익히는 것보다는 스크램불이나 반숙으로 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당근
당근 또한 암에 관한 조사를 하며 꼭 약방에 감초처럼 들어가는 대표적인 항암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양배추에 많이 들어가 있는 베타카로틴이 란느 성분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도 같은데 당근 또한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식품으로서 우리 몸의 면역체계와 세포 손상의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비타민C와 비타민E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시력저하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8. 딸기류
갑상선항진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의 경우 땀을 많이 흘리고 갈증을 자주 느끼실 때 딸기류를 섭취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딸기류에 들어가 있는 수분이 몸속의 수분을 채워주며 항산화제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갑상선 저하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데 많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9. 시금치 및 드롭
암에 관련되어 시금치와 드롭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음식입니다. 푸른 채소의 대표 격인 시금치는 마그네슘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으로서 우수한 영양소를 제공하고 특히, 갑상선의 대표적인 기능인 신진대사 기능을 채워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신진대사가 힘들어질 때 나타나는 근육통과 불규칙한 심장 박동의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10. 양배추
제가 암 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항상 보던 항암음식이 있습니다. 너무나 흔하고 쉽게 구매를 할 수 있어서 사람들이 잘 모르지만 효과에 있어서는 정말 탁월한 음식으로 제가 꼽은 1위는 바로 양배추입니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풍부한 양배추는 암세포를 정상세포로 다시 복원시키는 기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갑상선 저하증의 경우 양배추 내에 있는 고이트로겐이라는 성분이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조심을 해야 한다는 기록이 있으니 매일 섭취를 하시는 것은 조심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요리에 곁들여서 드시는 소량의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으니 이 부분만 조심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기타 도움이 되는 글 모음
'갑상선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암 수술비용 걱정마세요: 산정특례제도 (0) | 2024.05.27 |
---|---|
갑상선암 명의: 명의가 추천한 갑상선암 명의 BEST (0) | 2024.03.14 |
갑상선암이란? : 진단과 예방 및 치료 (0) | 2024.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