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방암

맘마프린트:MAMMAPRINT: 항암패스 by AGENDIA

by 한나가꿈이네2 2023. 9. 17.
반응형

 

맘마프린트(mammaprint)

 

agendia 홈페이지 발췌

 

 

맘마프린트는 네덜란드의 Agendia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검사요법으로 유전자를 이용하여 유방암의 재발 가능성을 측정해 주는 테스트로서 온코타입 DX검사와 더불어 유방암 수술 후에 환자의 고통을 최소화시켜 주고자 테스트 결과 저위험군에 대해서는 항암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다는 것을 입증하여 많은 여성들이 유방암 수술 후 무조건 항암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으로부터 자유를 얻을 수 있었다.

 

총 70개의 유전자를 체크하여 환자의 유방암 재발 가능성이 높은 지를 파악하여 생존율을 수치로 보여준다.

어제 온코타입 DX검사를 하며 너무 자세히 적었더니 나중에 읽어보니 어려운 글이 되어 이번에는 최대한 쉽게 글을 써보고자 한다.

 

 

이 분은 유방암 수술 후 맘마프린트 검사를 받고 항암치료를 받지 않게 된 케이스이다.

삶의 질이 무척 다를 수 밖에 없다. 이 것은 환자 혼자만의 몫이 아니다. 온 가족이 그 혜택을 받는 것이나 다름없다.

 

 

맘마프린트 검사가 가능한 경우

 

1. 유방암 1기 또는 2기

2. 침윤성 암

3. 5cm 이하의 크기

4. 액와부 림프절 전이 3개 이상

5. 호르몬 수용체 양성 또는 음성

 

 

맘마프린트 결과지

 

high risk와 low risk 두 종류로 나오며, high 리스크는 유방암의 재발률이 매우 높은 경우이고 반대로 low risk로 나오면 유방암의 재발률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사진과 같이 low risk로 나왔다.

 

이는 항암을 하는 것보다 항암을 하지 않는 것이 또는 항암을 해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한다는 의미로서 유방암 수술 후 환자들의 삶의 질을 좌지우지하는 매우 중요한 검사이다.

 

표를 보면 오른쪽 상단에 항암치료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10년 동안 유방암이 재발할 확률이 10%라도 나온다.

 

 

온코검사와 맘마프린트의 차이점

 

1. 온코검사

유방암 수술 후에 미세전이가 없었다면 온코타입 검사를 하며

2. 맘마프린트

유방암 수술을 하며 미세전이가 발견이 되었다면 맘마프린트를 한다.

 

 

맘마프린트 검사비용

 

굉장히 비싸다.

5백만 원을 살짝 넘지 않는 선이다.

그래서 처음부터 보험 적용이 되는지부터 알아봤는데 인터넷에 검색해 보니 적용이 된다는 글과 적용이 안되다는 글이 있어서 도대체 어떤 게 맞나 싶어 담당 설계사님께 의뢰해서 여쭈어 보았다.

 

결과는 보험적용이 안된다는 것이다.

내가 만약 암보험에 가입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아무리 나라에서 95%나 되는 지원금을 준다고 하더라도 보험금 하나 없이 수술을 받고 거기에 역시나 보험 적용이 한쪽밖에 안 되는 유방암 재건수술까지 받은 상태라면 아마도 맘마프린트까지 해야 한다고 하면 무척 고민을 했을 것 같다.   

 

 

비싸더라도 받을 것이냐고 묻는 다면

 

비용이 아무리 비싸다 하더라도

위에서 언급해듯이 할 수 있으면 맘마프린트를 해보는 것을 권유한다.

 

이것은 어쩌면 유방암 완치와도 같은 동일한 기쁨을 주는 것 같다. 항암치료를 받는 다는 것은 환자 혼자만의 고통이 아니라 온 가족이 고통을 받는 것이나 다름없기에 만약 운좋게 low risk 판정을 받게 된다면 온 가족이 그 고통으로 부터 해방됨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힘든 항암을 1회도 아니고 10회가 넘게 받는 경우도 많고 정말 피말리는 치료법인데 더불어 1회만 항암을 한다고 해도 피할 수 없는 탈모. 이 모든 것을 피할 수 있도록 이 기술을 개발한 Agendia라는 회사에 진심으로 감사할 따름이다.

 

반응형